ASE 파일이란 3D 데이터를 ASCII 형태로 출력한 파일이다.

ASE 파일을 사용하는 이유
  1. ASE는 이해가 쉽다.
     일반 ASE로 출력한 데이터의 경우 이해가 쉽다. Binary 파일로 저장된 경우 그 값을 읽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ASE는 Text 형태이므로 값들을 직접 볼 수 있으므로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다.

  2. 필요할 경우 조작이 쉽다.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로 Text 형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출력된 ASE 파일에서 특정한 데이터를 간단하게 없애버리거나 추가하거나 하는 것이 자유롭다.
     이는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자신이 특정 엔진을 제작 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나게 편리함을 준다.

  3. ASE에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ASE를 교육용이나 학습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3D Max의 3D 데이터 형태를  D3D와 같은 API와 상당히 많이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3D Max만의 독자적인 형태의 데이터나 구조가 존재한다. 하지만 이는 SDK를 막 공부해서는 자료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Max가 담고 있는 그 세부적인 구조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 기회가 없다.
     ASE 에는 3D Max의 수많은 기능과 구조를 담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어 학습하는 과정에서 구조의 파악과 기능의 파악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따라서 3D Max의 Export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ASE 파일을 사용해 구체적인 구조와 형태에 대해서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SE의 한계
  1. 대규모 데이터의 처리에 한계가 있다.
     ASE 파일은 텍스트 형태라 같은 데이터라도 Binary에 비해 그 크기가 엄청나게 방대하다. 또 추가적인 구분을 위한 텍스트 까지 포함하으로 그 데이터는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대규모 데이터의 경우 ASE를 이용해 Parsing을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선택이다.

  2. 추가적인 에디터나 Parser가 필요하다.
     ASE는 텍스트로 출력이 되므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려면 그 텍스트를 읽어들일 추가적인 Parser가 필요하다. 이는 역시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또 실제 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ASE 파일을 읽어들여 Parsing을 한 이후에 각종 처리를 하여 게임에서 사용할 Binaryt 파일로 저장할 툴이 필요할 것이다.

  3. 꼭 필요한 데이터 중  ASE에 없는 데이터가 있다.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지만 ASE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는 데이터가 있다. (애니메이션을 위한 Tick 간격이나 Skinning을 위한 Bone 이나 Weight 정보 등) ASE 출력부분도 Max SDK를 사용하므로 Max SDK를 이용해 ASE 출력부분을 수정, 사용하는 등의 다른 방법 등이 필요하다.


 ASE 에서 출력 되는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게임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와 그 형태와 내용이 다를 것이다. 그래서 그 데이터를 읽어 들여 다양한 변형이 필요하다. Max SDK를 사용할 경우 출력 시부터 처리를 할수 있는 내용으로 ASE를 사용하면 복잡한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Posted by deviA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