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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ASE

Chapter 4.1 3D Max에서의 Node & Node의 전반적인 구조

by deviAk 2008.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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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Max의 Object들은 계층적(Hierarchy)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각 Object들은 하나의 부모(Parent)를 가질 수 있고, 또 다수의 자식(Child)을 가지고 있다. 즉 3D Max의 Object 역시 가장 일반적인 구조인 트리(Tree) 형태의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3D Object의 Object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3D 메시정보를 가지고 있는 GeoObject, 선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Shape Object, 광원정보를 가지고 있는 Light Object, 카메라 정보를 가지고 있는 Camera Object 그리고 기타 정보를 가지고 있는 Help Object 등 다양한 Object가 있다.
 이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Node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Node의 기본적인 속성인 부모 Node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물론 자신도 다른 Node의 부모가 될 수 있다. 그 외에 기본적인 속성들과 추가적으로 자신만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GEOMOBJECT {              // 1. Node의 종류
*NODE_NAME  "Name"        // 2. Node의 이름
*NODE_PARENT "Parent_Name"   // 3. 부모 Node의 이름
*NODE_TM {            // 4. Node Transform Matrix
...
}

*MESH {
...
}

*PROP_MOTIONBLUR 0
*PROP_CASTSHADOW 1
*PROP_RECVSHADOW 1
*TM_ANIMATION {         // 5. Node TM에 대한 Animation
...
}
}


Node Name
 Node의 이름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Node를 구분하기 위해서 Node의 이름을 가지게 되고 이 이름으로 각각의 Node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Parent Node
 자신의 부모 Node를 의미한다.

Node Transform Matrix
 객체의 World상의 Transform 정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World Tansform Matrix가 된다.
 Node TM은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1. Node의 이름 정보
  2. Node의 상속관계를 나타내는 Inheritance 정보
  3. TM 대한 정보
  4. TM을 나눠 놓은 정보

 각 Node의 TM에 대한 애니메이션 정보를 가질 수 있다. 애니메이션 정보는 이동, 회전, 스케일에 대해 각각 애니메이션 정보를 가질 수 있다. 물론 애니메이션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애니메이션 정보는 공통적으로 가질 수 있는 Node TM에 대한 TM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다른 종류의 애니메이션이 추가될 수도 있다. 또 TM이 2개가 있다면 애니메이션 역시 각각에 대해서 하나씩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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