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1 참고자료

Programming/ASE 2008.09.26 15:24
2008/09/26 - [Ψ Programing Book/Δ 3D Data Export] - Chapter 3.1 ASCII Export란?

ASE 파일은 크게 두 가지 정보를 저장한다.

  1. 매터리얼 정보
     X 파일 포맷에 비해 상당히 맣은 정보가 저장 되게 된다. 이 정보 중 대부분은 실시간 랜더링을 하는 게임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유용한 정보도 많으므로 적당히 선별해서 읽어들여야 한다.

  2. 메시 정보
 하나의 모델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메시로 이루어지는데 애니메이션 되지 않는다면 하나의 메시로 만드는 것이 훨씬 좋지만 어쩔 수 없이 여러개의 메시로 나누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매터리얼의 특징은 서브 매터리얼이란 개념이다. 서브 매터리얼 개념은 x 포맷에는 없는 개념으로 ASE에만 있는 개념이다. 서브 매터리얼은 하나의 매터리얼은 하나의 매터리얼 안에 여러 개의 매터리얼 즉 서브 매터리얼이 존재하는 것이다.

 3D Max에서 하나의 메시는 하나의 매터리얼 밖에 가지지 못한다. 이럴 경우, 하나의 메시를 여러 가지 매터리얼을 사용하고자 하는경우에는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3D Max에서는 이것을 서브 매터리얼 개념을 사용하여 극복하였다, 즉, 메시는 하나의 매터리얼을 가지고 이 매터리얼에 메시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매터리얼을 서브 매터리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posted by deviAk